Chapter 3 강의에서는 'V-ray'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렌더링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기능을 다루는 내용이었습니다.
Chapter 2에서는 라이노의 심화 모델링에 대한 기초를 다졌다면, 이번 주차에는 이 모델링을 실사화 할 수 있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라, 더 복잡하기도 하면서도 무척 흥미로운 내용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학교 프로젝트를 하면서 가장 약했던 부분이 렌더링이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생각에 정말 열심히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강의는 V-ray 렌더링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조명과 재질, 설정을 활용하여 모델을 현실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재질의 5가지 특성을 시작으로, 재질 적용방법과, 카메라뷰, 빛 조절 등 명료하고 체계적인 구성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처음 다뤄보는 V-ray에 대한 내용도 생각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실습을 통해 강의 내용을 체득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주어진 모델을 활용하여 렌더링을 직접 시도하면서, 라이노 모델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V-ray 렌더링을 통해 구체화 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조명 설정, 카메라 각도 조절, 재질 선택 등 다양한 파라미터를 조절하면서 그 값조절에 따라 다양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라이노, 스케치업, 캐드, 브이레이, 앤스케이프를 학원에서 배웠습니다 학원에서 배우는것도 물론 도움이 많이 됐지만 다만 아쉬운점은 한 프로그램당 기간이 한달씩 밖에 배우지 않기에 좀 더 깊이 배우고 싶던 저로썬 조금 아쉽더라구요ㅜ.ㅜ 그러던중에 "디자인도우"에서 클래스를 모집한다는 글을 읽고 바로 신청했습니다~~!
서피스, 커브, 폴리서피스의 개념처럼 기본적으로 라이노에 필요한 개념도 알수있었고 처음배우는 초심자도 따라갈수있게 알기쉽게 설명해주시고, 처음에 오스냅이 안걸려서 버벅거렸을때 카톡방에 문의하니까 금방 해결해주셔서 잘따라갔습니다ㅎㅎ4주차에서는 라이노에서 모델링한 객체를 TWINMOTION에서 실시간 렌더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1강에서는 먼저 라이노작업물을 트윈모션으로 가져오는 방법, 실시간으로 연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고 ,
2강에서는 트윈모션에서의 기본조작 방법을 배웠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쉬워서 금방 배울 수 있었습니다.
소스들을 배치기능이 간편하고 개별 요소들의 재질을 바꾸거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등 간단한 편집이 가능했습니다.
3강에서 재질 입히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이부분은 기능이 루미온과 비슷하다고 느꼈는데 트윈모션이 훨씬 더 빠르고 간편했던 것 같아요. 강의에서 어떻게하면 재질속성을 알맞게 조정할 수 있는지 속성으로 알려주셔서 금방 따라할 수 있었습니다.
4강에서는 원하는대로 지형의 형태를 (높낮이 조정) 만드는 방법과, 호수나 바다 등 지형에 물을 채우는 방법, 자연스럽게 식생을 배치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굉장히 쉽게 지형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어서 놀랐고 트윈모션만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어서 6-7강에서는 시간, 위치, 날씨, 조명, 카메라의 설정을 통해 다양한 상황들을 화면에 담는 법을 배울 수 있었고
8강에서 이를 비디오로 자연스러운 영상컷으로 담는 방법을 따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